개요클라이언트는 서버와 통신하는 어플리케이션이며, 서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한다.서버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점과 그 서비스를 받기 위해 서버와의 통신을 시작하는 것이 특징이다.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은 서버와 통신할 때 사용하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로 나눌 수 있다.UDP 프로토콜을 쓴다면 UDP 클라이언트다.TCP 프로토콜을 쓴다면 TCP 클라이언트다.물론 클라이언트가 쓸 수 있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은 다른 것도 많다.게다가 여러 가지 프로토콜을 사용해 통신할 수 있는 다중 프로토콜 클라이언트도 있다.하지만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프로토콜은 UDP와 TCP이다. 프로그램을 명세에 따라 설계하는 초기 단계에서 통신 시 사용할 전송 계층 프로토콜을 결정해야 한다.TCP와 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