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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https://www.acmicpc.net/problem/2638
적어도 2번 이상 외부 공기에 노출되면 치즈가 녹는 문제, 유사 치즈문제보다 살짝 더 조건이 까다로웠다.
유사 문제
전역 변수
- n : 맵의 세로 크기를 저장할 변수
- m : 맵의 가로 크기를 저장할 변수
- dx, dy : 4방향 탐색을 위한 방향 배열
- lst : 맵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정수형 2차 배열
- v : 방문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정수형 2차 배열
- dic : 각 치즈가 공기에 노출된 횟수를 저장할 해시맵
- Pos : 시뮬레이션 시 사용하기 위한 x, y좌표를 담는 구조체
- air : 탐색을 진행해야 할 공기를 저장하기 위한 Pos타입의 큐
함수
1. input
void input()
맵의 크기와 맵 정보를 입력 받고 저장하기 위한 함수
- n, m값을 입력받은 뒤 n * m크기의 맵 정보를 입력 받아준다.
- 이 때 값이 1인 경우 x좌표 + y좌표 * 100를 키로 갖고, 값은 0으로 dic에 초기화 해준다.
2. solution
int solution()
치즈가 모두 녹을 때 까지 시뮬레이션을 돌리는 함수
- 정수형 변수 ans를 0으로 초기화 해준다.
- air에 초기 위치인 0, 0을 push해준다.
- 초기 위치 0, 0을 v배열에 방문처리 해준다.
- ans를 전위 증가 시키며 무한 루프를 실행해 준다.
- floodfill함수를 통해 공기를 확산 시키는 로직을 수행해 준다.
- spread함수를 통해 맵에 남아있는 치즈가 있는지 체크하고, 치즈가 없다면 루프를 종료한다.
- 루프가 종료된 후 ans에 저장된 값을 리턴해 준다.
3. floodfill
void floodfill()
공기의 확산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한 함수
- air가 빌 때 까지 while루프를 수행해 준다.
- 각 시뮬레이션 단계에서 요소 한개씩을 뽑아 해당 공기의 좌표를 cx, cy로 초기화 해준다.
- 4방향 탐색을 진행하며 맵의 범위 안에 있고, 방문 처리가 되지 않은 경우 이동을 진행해 준다.
- 이동한 위치가 맵 상에서 0, 즉 공기라면 방문처리 후 해당 공기를 air에 push 해준다.
- 이동한 위치가 맵 상에서 1, 즉 치즈라면 해당 위치의 x좌표 + y좌표 * 100을 키로 하는 dic의 value를 증가시킨다.
4. spread
bool spread()
현재 치즈가 닿은 외부 공기의 개수를 체크하고 조건에 맞으면 치즈를 녹이는 함수
- 제거해야할 key값을 저장할 정수형 벡터 del를 초기화 해준다.
- dic의 요소를 순회하며 키를 100으로 나눈 나머지를 cx, 100으로 나눈 몫을 cy로 초기화 한다.
- 만약 현재 요소의 값이 2이상이라면 맵에서 해당 위치의 값을 0으로 바꾸어 준다.
- 또한 해당 위치를 방문처리 후 air에 해당 좌표값을 push해준다.
- 해당 요소를 dic에서 지우기 위해 del에 해당 key값을 추가해 준다.
- 모든 dic요소를 순회한 경우 del에 저장된 key값, 즉 녹은 치즈들을 dic에서 지워준다.
- 위 작업을 마치고 만약 dic이 비었다면 true를, 아니라면 false를 리턴해 준다.
문제풀이
- input함수를 통해 맵의 크기와 맵 정보를 입력 받아준다.
- solution함수를 통해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리턴 받은 값을 출력해 준다.
트러블 슈팅
- 매 시간마다 남아 있는 치즈에서 4방향 탐색을 진행했더니 바로 시간 초과가 났다.
- 따라서 매번 치즈의 상태를 체크하는것이 아닌 누적된 상태를 체크하는 방법이 뭐가 있을지 고민했다.
- 배열을 쓰기엔 매번 100 * 100크기의 맵을 순회하는 것이 너무 비효율적으로 다가왔다.
- 따라서 x, y좌표를 적절히 매핑하여 key로 사용하는 해시맵을 사용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 spread함수에서 무한 루프가 발생했었는데 for문 내에서 직접 erase를 해준게 원인이었다, for문이 종료된 후에 dic에서 녹은 치즈를 삭제해 주니 해결되었다.
참고 사항
- x, y모두 0 ~ 99까지의 인덱스를 가지므로 x는 그대로, y를 * 100을 한 값을 key로 사용하면 무결성을 보장한다.
- floodfill함수에서 치즈를 만났을 경우에는 방문 처리를 해주면 안된다.
정답 코드
#include<iostream>
#include<queue>
#include<algorithm>
#include<unordered_map>
#include<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n, m;
int dx[] = { 0, 0, 1, -1 };
int dy[] = { 1, -1, 0, 0 };
int lst[100][100];
int v[100][100];
unordered_map<int, int> dic;
struct Pos {
int x, y;
};
queue<Pos> air;
bool spread() {
vector<int> del;
for (auto i : dic) {
int cx = i.first % 100, cy = i.first / 100;
if (i.second >= 2) {
lst[cx][cy] = 0;
v[cx][cy] = 1;
air.push({ cx, cy });
del.push_back(i.first);
}
}
for (int i : del) dic.erase(i);
if (dic.empty()) return true;
return false;
}
void floodfill() {
while (!air.empty()) {
Pos pos = air.front(); air.pop();
int cx = pos.x, cy = pos.y;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cx + dx[i], ny = cy + dy[i];
if (0 <= nx && nx < n && 0 <= ny && ny < m && !v[nx][ny]) {
if (!lst[nx][ny]) {
v[nx][ny] = 1;
air.push({ nx, ny });
}
else dic[nx + ny * 100]++;
}
}
}
}
int solution() {
int ans = 0;
air.push({ 0, 0 });
v[0][0] = 1;
while (++ans) {
floodfill();
if (spread()) break;
}
return ans;
}
void input() {
cin >> n >> m;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cin >> lst[i][j];
if (lst[i][j]) dic[i + j * 100] = 0;
}
}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0);
cin.tie(0);
input();
cout << solu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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