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게임 개발은 에셋과 코드를 조합해야 하는 정교한 작업이다.
에셋과 코드를 만드려면 아트 툴과 사운드 툴, 레벨 편집 도구, 코드 편집 도구 등 고급 기능을 갖춘 도구가 필요하다.
우선 에셋 생성과 코드 작성에 적합한 도구를 찾는 방법을 살펴보자.
에셋은 모든 시각적 미술 작업, 오디오, 게임 레벨을 포함한다.
코드는 이런 에셋을 어떻게 묶어서 게임 월드와 레벨을 만들고 게임 월드를 어떻게 동작시키는지에 대해 컴퓨터에게 지시하는 텍스트를 말한다.
요구 사항
게임 편집 도구들은 대개 강력한 CPU와 많은 메모리, 고성능의 GPU가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에셋과 작업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도 필요한 작업이다.
UE4의 경우 윈도우 7 64비트 데스크톱 PC나 맥 OS X10.9.2이상의 맥, 8GM RAM, 쿼드코어 인텔 또는 AMD 프로세서, DX11호환 비디오 카드를 갖춘 환경이 권장 사양이다.
UE4 게임에서 C++ 코드를 작성할때 IDE로 비쥬얼 스튜디오를 사용한다.
프로젝트 생성
비쥬얼 스튜디오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파일 -> 새로 만들기 -> 프로젝트에서 콘솔 앱을 클릭한다.
이후 프로젝트 이름을 정하고 만들기를 클릭해 준다.
프로그램 실행
그럼 위와같은 기본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Ctrl + F5키를 눌러 실행을 하면 기본 코드가 실행된다.
실행 과정
실행 파일을 만드는 과정은 C++ 코드로 만들어진 텍스트 언어를 이진 파일로 만드는 것이다.
파일을 실행하면 게임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실행되는 내용은 코드 텍스트 내에 있는 main() 함수의 중괄호 사이에 있는 내용이다.
빌드 설정
빌드 설정은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스타일이며, 반드시 알아둬야 하는 중요한 두 가지 빌드 설정은 Debug와 Release다.
현재 선택된 Build 설정의 기본 위치는 편집기 상단과 툴바 아래에 있다.
비주얼 스튜디오 폰트 변경
1. 화면 크기 변경
폰트의 크기를 늘리거나 줄일땐 Ctrl + 마우스 휠을 통해 조정할 수 있다.
2. 폰트 설정 변경
도구 -> 옵션 -> 환경 -> 글꼴 및 색에서 폰트 관련 수정을 할 수 있다.
글꼴 및 색을 변경할 경우 텍스트 편집창뿐만 아니라 출력창 같은 부분도 변경한다.
비주얼 스튜디오 컬러 테마 변경
도구 -> 옵션 -> 환경 -> 일반 탭에서 비쥬얼 스튜디오의 테마를 변경할 수 있다.
이 것 말고도 직접 테마를 구성할 수도 있는데, 그렇게 하려면 확장이 필요하다.
확장 -> 확장 관리탭에서 theme editor을 온라인 검색하고 다운로드 하면 다양한 테마를 적용할 수 있다.
해당 테마를 다운로드 받고 비주얼 스튜디오를 종료 후 설치 완료시 다시 키면 확장 프로그램 사용이 가능하다.
이후 도구탭에 진입하면 테마 라는 확장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눈이 아픈 퍼런색으로 변했다.
더 많은 테마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이미 제작되어 있는 커스텀 테마를 추가할 수 있다.
굳나잇 테마를 다운로드하였고 적용해 보았다.
음.. 잘 모르겠다.
비주얼 스튜디오 단축키
코딩과 프로젝트 탐색을 한결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유용한 몇 가지 단축키가 있다.
1. Ctrl + -, Ctrl + Shift + -
코드의 특정 부분을 클릭한 후, 최소 열 줄 이상 떨어진 곳을 다시 클릭한다.
위 단축키를 누를 경우 각각 마지막에 위치한 곳과 현재 위치를 오갈 때 사용하는 단축키이다.
2. Ctrl + W
한 단어를 선택할 수 있다.
3. Ctrl + M
코드 블럭을 닫아 간결하게 코드를 표현할 수 있다.
4. Ctrl + K + C
드래그한 구간 혹은 포인터가 있는 줄 전체를 주석처리 한다.
5. Ctrl + K + U
드래그한 구간 혹은 포인터가 있는 줄 전체를 주석 해제 한다.
비주얼 스튜디오 마우스
1. 전체 단어 선택하기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단어를 클릭하면 단어 전체를 클릭할 수 있다.
2. 상자 형태로 선택하기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드래그 해주면 상자 형태로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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